-
클린트 이스트우드 : 미스틱 리버 (Mystic River, 2003)영화 2020. 3. 12. 15:01
배우,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과거, 현재 모습 "과거의 망령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39일 만에 촬영했다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의 "미스틱 리버"는 보스턴 마을을 배경으로 일어난 범죄, 드라마, 미스터리 영화입니다. 개봉한 지 20년이 가까이 된 영화이지만, 촌스럽게 느껴지는 점이 없고, 소설을 기반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가 돋보입니다. 믿고 보는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 그리고 숀 펜, 팀 로빈스, 케빈 베이컨의 섬세한 연기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미스틱 리버 (Mystic River, 2003)
감독 : 클린트 이스트우드
출연 : 숀 펜(지미 마컴), 팀 로빈스(데이브 보일), 케빈 베이컨(숀 디바인)
왼쪽부터 데이브, 숀, 지미 지미, 숀, 데이브는 아직 마르지 않은 시멘트 바닥에 이름 낙서를 하고있습니다. 세 소년에게 경찰을 사칭한 두 명의 남자가 다가옵니다. 그들은 소년들의 잘못을 훈계하고 가장 집이 멀리 떨어진 데이브를 그들의 차량에 태우고 떠납니다. 데이브는 사흘 동안 숲 속의 오두막에서 두 명의 동성애자에게 쉴 새 없이 성폭행을 당하고 가까스로 탈출합니다. 이 사건으로서 데이브는 마음에 큰 상처가 생겼고, 나머지 친구들에게도 상처의 기억, 마음의 빚으로 남습니다.
데이브의 사건날 세 친구가 써놓았던 낙서 수십 년이 지나가고, 지미(숀 팬)는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건달, 숀(케빈 베이컨)은 FBI 수사관이 되었고, 데이브(팀 로빈슨)는 평범하게 아들을 키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세 친구는 살인사건으로 다시 얽히게 됩니다. 마치 운명처럼 말이죠.
살인사건의 피해자는 지미의 첫째 딸 케이티로 밝혀지고, 이 사건은 숀이 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케이티가 살해되던 날, 밤늦게 귀가 한 데이브는 온몸에 피를 묻히고 들어왔고, 영문을 묻는 아내에게 집으로 돌아오던 중 강도를 만나 싸우다가 강도를 죽이게 된 것 같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다음날 신문에는 죽은 강도의 사건이 보도되지 않았고, 계속 불안해하는 데이브를 보며 데이브의 아내 셀레스트는 데이브를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셀레스트는 지미에게 남편이 케이티를 죽인 것 같다고 고백합니다.
강인해 보이는 지미(숀 펜)는 다른 두 친구보다 더 많은 망령에 사로잡혀있습니다. 어렸을 적 데이브의 사건뿐만 아니라, 갱단에서 활동하던 시절 살인을 하고 시체를 미스틱 리버에 유기했던 일들. 그리고 지미는 또다시 망령을 만들게 됩니다. 케이티를 죽인 살해범에 대한 복수심에 눈이 멀고, 감정에 휩싸여 데이브의 말을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다시 한번 미스틱 리버에 죄를 덮습니다.
"데이브"는 성폭행을 당했던 과거의 엄청난 상처와 트라우마를 잊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데이브는 사실과 본인의 감정을 아내에게 털어놓지 못합니다. 케이티가 살해당한 날, 온몸에 피를 묻히고 온 날에도 결국 거짓말을 하게 된 것입니다. 사실 데이브가 죽인 사람은 미성년자의 성을 사고 있던 어떤 남자였지요. 데이브에게 오래 전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끔찍한 장면이었던 것입니다...피해자는 끝까지 피해자가 되는 현실, 영화 "미스틱 리버"는 제가 마음속으로 간절히 원하는 결말로 다가가지 않습니다.
데이브는 불행한 과거를 극복하지 못한채 끝까지 저주받은 운명을 살아갑니다. 하지만 악행을 저지르는 자, 이를 방관하는 자들은 잘들 살아가지요. 마치 외면하고 싶은 우리의 차가운 현실처럼 느껴집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 크래신스키 : 콰이어트 플레이스 (A Quiet Place, 2018) (5) 2020.03.16 봉준호 : 살인의 추억 (Memories Of Murder, 2003) (2) 2020.03.15 쿠엔틴 타란티노 : 헤이트풀8 (The Hateful Eight, 2015) (0) 2020.03.10 넷플릭스 영화 추천 : 스펜서 컨피덴셜 (Spenser Confidential, 2020) (6) 2020.03.09 마틴 스콜세지 : 아이리시맨 (The Irishman, 2019) (0) 2020.03.09